제목
<홍콩국제공항에서 벌어진 시위대와 경찰의 난투극>   [오코리아뉴스=이호주 기자] 중국정부는 지난 13일 홍콩 시위대가 점거한 홍콩 국제공항에서 중국인이 구금·폭행당하는 사건으로, 홍콩 시위대를 향해 테러리스트와 다를 바 없다며 거세게 비난했다.   중국정부는 자국 국민의 신변까지 위협하는 지경에 이르렀지만, 오는 10월 건국 70주년이 다가오면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시간에 쫓기는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는 분석까지 더해지면서, 중국의 무력 개입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군 투입이라는 카…
    <홍콩 국제공항에서 시위대가 승객의 출국을 막고 있다>  [오코리아뉴스=여혜승기자] 홍콩에서는 13일 오후, 폐쇄됐던 홍콩 국제공항의 운영이 재개된 지, 하루도 지나지 않아 시위대가 승객들의 출국을 막고 나섰다.   AFP 통신에 따르면, 홍콩국제공항 터미널 두 곳에서 시위대들은 승객들의 출국 게이트를 막아섰다. 승객 수십 명은 시위대들을 뚫고 비행기에 탑승해야 했다.   공항은 폐쇄 하루 만인 13일 오전 6시쯤부터 운영을 재개했다. 오후가 되자 시민 수…
  <칼라바안(필리핀)미술 작가의 개인전>  [오코리아뉴스=이호주기자] 칼라바안(필리핀)미술 작가의 한국 처음 개인전이 지난 1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아라리오갤러리 서울I라이즈호텔에서 개막했다.  전시는 회화 13점과 설치 11점, 작가가 그동안 수집한 2천여 장의 아카이브 자료가, 11월 10일까지 무료로 전시된다.  칼루바얀 작가는 르네상스 풍경화에 쓰인 원근법을 통해 19세기 필리핀 식민지 시대 회화를 새롭게 읽어내며, 범세계적 맥락에서의 미술과…
<폭염속의 물놀이>  [오코리아뉴스=강지혜기자] 프랑스 남서부 보르도에서는 23일, 낮 최고 기온이 41, 2도를 기록하면서 폭염이 최고조에 달했고 원전 일부가 가동을 중단되었다고 기상청이 보도했다.   오는 25일에는 벨기에,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등 서유럽의 낮 최고기온이 40도에 육박할 것으로 예보됐고, 서유럽의 기온이 계속 올라오는 최고에 달할 것으로 예보되어 프랑스 국영전기회사 EDF는 남부 타른에가론 도(데파르트망)에 있는 골펙 원전의 냉각수 과열 우려에 따라 이번 주에 2기의 원자로 가…
<인도네시아 시나붕에서 화산이 폭발하고 있다>   [오코리아뉴스=여혜승기자] 인도네시아 시나붕에서 2019년 6월 9일 화산이 폭발하여 거대한 구름이 치솟고 있다.   인도네시아 시나붕에서는 지난달 25일에도 화산이 폭발했다. 2014년에는 16명, 2016년에는 7명이 사망하고 주민 수천 명이 대피했다.   인도네시아 기상청은 수마트라섬에서 화산이 폭발했다고 다윈 화산재 주의보센터 분석정보를 인용해 발표했고, 다윈 화산재 주의보센터는 "이번 폭발로 발생한 화산 구름은 높이가 90…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아내 멜라니아가 2017년 11월 8일 중국 베이징의 자금성 앞에서 중국의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아내 펑리위안과 함께 촬영한 기념사진이다>   [오코리아뉴스=오양심주간] 중국 정부는 8일, 미국으로의 일부 기술 수출을 제한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관영 매체 환구시보의 총편집장 후시진(胡錫進)이 밝혔다.   중국이 미국에 기술 수출을 금지하면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막이 오른 미·중 기술 전쟁이 더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환구…
<중국 시진핑 주석과 러시아의 푸틴 대통령>   [오코리아뉴스=오양심주간] 미중무역전쟁이 나날이 격화되고 있는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중국 경제가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러시아의 협력 관계를 강조하며, 미국의 압박에 맞서 공동 전선을 펼 것임을 강하게 시사했다고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시진핑 주석이 러시아 국빈 방문을 앞두고 이타르타스 통신 등 러시아 매체들과 회견에서 이런 입장을 피력했다고 보도했다.   인민일보는 시 주석이 "신중국…
<미국의 트럼프대통령과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다>    [오코리아뉴스=오양심주간] 골드만삭스가 4일, 미중무역전쟁이 더욱 격화될 것으로 예상했다고 미국의 CNBC가 보도했다.   골드만삭스는 국제 금융 시장을 주도하는 대표적인 투자은행 겸 증권회사로, 뉴욕에 본부를 두고 있으며, 2015년에 세계 최대 투자은행이 된 회사이다.   골드만삭스는 전일 보고서를 내고 미국이 중국의 나머지 3000억 달러에 대한 관세를 10% 부과할 확률이 60%라고 예상했다. 이는 이전에 예상했던…
    - 중국이 미국산 대두 수입 중단 방침- 벌크선, 물동량 감소에 운임 하락 불가피 - 국내 해운업계 미중 무역협상 전개 상황 예의주시     <팬오션의 'SEA FUJIYAMA'호이다>   [오코리아뉴스=오양심주간] 미국의 블룸버그 통신(Bloomberg News)은 2일 미중무역전쟁으로 국제 해운업계도 긴장하고 있다고 했다.   블룸버그 통신 관계자는 “중국이 미국산 대두 수입을 전면 중단키로 했으나, 중국의 국영 곡물 …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한국인 관광객을 태운 유람선이 크루즈선과 충돌한 사고현장이다>   [오코리아뉴스=강지혜기자] 외교부는 한국인 단체여행객 33명이 탄 소형 유람선 ‘허블레아니’(헝가리어로 인어)가 29일(현지시각) 밤 9시5분께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헝가리 이름 두너강)에서 근처를 지나던 대형 크루즈선과 부딪혀 침몰했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두 차례에 걸쳐 신속 대응팀을 현지에 급파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헝가리 당국과의 원활한 협의를 위해 30일 밤 11시30분께…
  [오코리아뉴스=오양심주간] 미중무역전쟁은 지난 10일 워싱턴DC에서의 협상이 합의 없이 끝난 후 추가 협상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으며, 장기전에 돌입하는 모습이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을 국빈방문 중인 27일, 도쿄 모토아카사카(元赤坂) 영빈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개최한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중국과 합의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우리는 중국에 대한 관세로 수백억 달러의 관세를 취하고 있으며 그 숫자는 매우 실질적으로, 쉽게 올라갈 수 있어…
<타이거 우즈에게 자유훈장을 수여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환호하는 관중이다>  [오코리아뉴스=강지혜기자] 타이거우즈(미국) 골프황제가 미국 워싱턴의 백악관 로즈 가든에서 6일 오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자유훈장’을 받았다. ​타이거우즈는 현역 선수로는 사상 처음으로 미국 민간인에게 주어지는 최고의 영예인 자유훈장을 받은 것이다. 우즈 이전에는 스포츠인 33명이 은퇴·사망 후에 자유훈장을 받았다. ​대통령 자유 훈장(大統領自由勲章, Presidential Medal of Freedom)은 …
 <문희상 국회의장의 중국 국가화원방문 장면이다> ​<문희상 국회의장의 중국 국가화원방문 장면이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원과 한중관계증진을 위한 대중공공외교 행보 ​ [오코리아뉴스=오양심주간] 문희상 국회의장은 5월 7일(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원과 한중관계증진을 위한 대중공공외교 행보에 나섰다. ​문 의장은 오전 중국 최초의 비정부 외교 및 국제관계 싱크탱크인 차하얼(察哈爾)학회 회원들과 조찬 간담회를 가진 데 이어 중국의 미술 분야 국가기관인 중국국가화원도 방문했다. ​문…
 ​​[오코리아뉴스=오양심주간] 문희상 국회의장은 5월 6일(월) 중국 베이징에서 100여명의 중국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만찬간담회를 갖고, 양국의 우호협력관계 발전을 위해 애쓰는 우리 동포들을 격려했다. ​문 의장은 “대한민국 국회, 참으로 부끄럽다. 중국 오기 전에 그런 소회를 전직 국회의장님 다섯 분과 함께 얘기 나누고 감회를 말씀드렸다”면서 “자책감과 자괴감이 가슴속에 있어 죄송하다고, 올해가 3.1운동 100주년이고,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선조들이 죽기 살기로 목숨 걸고 국권 회복을 위…
 - "한국인 대다수는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 정책 지지, 차기 대통령도 이 같은 외교 노선 이어갈 가능성 농후해" 라몬 파체코 파르도 교수-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종전에 합의한다면 진정 역사적인 일이 될 것" 해리 카지아니스 소장​ [오코리아뉴스=오양심주간] 이달 말에 열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전문가들의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유럽 학계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이자 브뤼셀자유대학의 유럽학 연구소 교수인 라몬 파체코 파르도 Ramon Pacheco Pardo 교수는 내셔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