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랑스런 세계 속의 한국인

강충인 2021-12-02 (목) 13:45 2년전 841  

자랑스런 세계 속의 한국인

강충인

미래교육자

 

세계는 한국문화에 열광하고 있다. 한국인의 창의적 감성이 세계 문화를 이끌어 가는 모습에서 한국인이 자랑스럽다는 자부심이 커진다. 어느 순간 싸이 춤이 세계를 휩쓸었고 여러 도시에서 싸이 춤을 추는 젊은이들의 함성이 울렸다. 한류의 흐름 속에 BTS는 순식간에 최고의 속도로 세계무대를 점령했다.

필자는 오래전부터 한국인의 창의적 우수성에 대해 연구를 했고 다양한 끼를 소질로 개발하는 동아리활동을 이끌어 왔다. 그중에 의정부 00공고의 비보이 팀을 기억한다. 체계적인 훈련으로 그들은 아시아대회를 석권했고 이어서 유럽 등의 세계 비보이 대회를 휩쓸며 한국인의 우수성으로 비보이 문화를 형성했다. 한류문화는 다양하게 오래전부터 세계 속으로 퍼져갔지만 유럽인들의 아성에 번번이 묻혀 지는 문화이었다. 그런 과정에서 한국문화는 세계 속에 인식되는 계기점을 만들었다. 십여년 전부터 그동안 뿌린 한국문화의 씨앗이 싹트기 시작했다.

 

한국은 전쟁 페허 속에서 선진국이라는 명성을 만든 지구촌에서 유일한 국가다. 전쟁 속에서 태어난 필자는 완전히 폐허된 상태의 서울에서 성장했다. 먹을 것이 없어 미군들이 던져주는 초콜릿, 컴 등을 우르르 몰려다니면서 받아 먹었다. 미군부대에서 버리는 쓰레기통을 뒤져서 건져낸 햄 등을 씻어 부대찌개 등을 만들어 허기를 채웠다. 나무뿌리까지 케어 먹던 한국인이 이룩한 경제 기적은 저절로 된 것이 아니다.

한국인의 근면성과 성실성은 선천적인 창의성을 바탕으로 끝도 없는 도전을 했다. 낮에는 일하고 밤에는 공부를 하며 지식과 정보를 쌓았다. 한국 부모는 자신이 희생되어도 자식은 공부를 시키는 미래지향적 민족이다. 미래를 보고 폐허가 된 민둥산에 나무를 심었고 씨를 뿌리며 미래를 계획했다. 지금의 기성세대는 모두가 국가를 위해 가족을 위해 희생 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무에서 유를 만든다는 정신은 기간산업의 일꾼으로 죽기를 각오로 일을 했다. 산업의 근간인 제철업을 성공시켰고 미래 산업의 씨앗인 반도체산업 등이 세계 1위로 자리 잡았다. 이 모든 것들은 근면과 성실을 바탕으로 선천적인 창의성으로 도전했던 결과다.

 

세계 120여 국가에 파견된 한국 선교사들은 아프리카 등의 험지에서 선교를 통한 한국문화, 한글보급에 헌신하고 있다. 식수가 없는 곳에 펌프 등을 설치해 주고, 가축 등을 지원하여 먹고사는 문제해결을 위해 농업, 가축업 등을 교육하고 기술과 자본을 지원해 주고 있다. 지역에 학교를 설립하여 문자를 가르치고 컴퓨터를 지원하며 정보교육 등을 통해 자립을 위한 선교로 한국인의 나눔 활동을 하고 있다.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원조를 하는 나라로 바뀌었다.

한국어를 모국어로 쓰는 나라도 나타났고 제2외국어로 한국어를 선택하는 나라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제 한국은 세계를 이끌어가는 선도국가로 부상했다. 문화를 이끌고 첨단기술로 산업을 이끌어 가고 있다. 경제대국으로 후진국을 지원하며 세계경제의 중심에 섰다.

 

세계 속의 한국! 경제대국, 문화 강국을 만든 원동력은 5000천만 인구가 각자의 위치에서 근면과 성실로 충실한 역할을 해왔기 때문이다. 한국인은 역사적으로 나눔을 실천했던 민족이다. 다민족사회에서 협동과 협력으로 한국인은 선천적인 창의성을 바탕으로 미래에 도전하고 만들어 갈 것이다. 한강의 기적을 만든 창조적인 한국인으로 자랑스럽다